[신년기획15] 한국다이캐스트공업협동조합 하영봉 이사장 “조합중심 네트워크 활성화로 재도약 선도할 것”
한국다이캐스트공업협동조합 하영봉 이사장지난해 제조업을 비롯한 전 산업분야는 내일을 예측할 수 없는 매우 어려운 한 해를 이겨내야만 했다. 이러한 가운데 다이캐스팅주조산업도 자동화, 디지털화 등 미래를 향한 산업구조 전환이 필연적으로 가시화되면서 기업경영도 크게 위축됐다.
한국다이캐스트공업협동조합(이사장 하영봉)은 지난해 조합 설립 30년을 맞이하여 최근의 경기 상황에 부합하기 위해 회원사를 비롯한 다이캐스팅주조업계가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각종 정보제공 등을 지원하고, 산업계가 당면한 애로해결을 위해 기본 인프라를 재정비하면서 우리 산업의 재도약을 조합 중심으로 선도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는 역할을 했다.
특히 다이캐스팅 주조산업은 뿌리산업의 핵심분야로써 90% 이상이 자동차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면서 타 제조산업과 마찬가지로 AI, 스마트화, 자동화·첨단화, 탄소중립 등 공통애로와 함께 인력난, 원재료 수급 불안정, 전기·가스료 부담 등 우리 산업이 겪고 있는 위기를 조속히 안정화하여 생산 및 품질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2026년도 우리 조합은 다이캐스트주조기업이 겪고 있는 위에서 언급한 많은 공통 애로사항을 시급히 발굴 및 해결하고 원가절감 및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공통 네트워크를 더욱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2026년도 조합의 주요 추진사업은 경영자 연수 활성화를 위한 각종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근로자를 대상으로 우수 산업체 견학을 통해 산업전환 선도기업을 방문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다이캐스팅주조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동종기업에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조합 내부적으로는 기존 시행사업의 타당성을 재검토·보완하여 회원사에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는 효율적 경영 및 지원계획을 보다 체계화할 예정이다. 이 일환으로 우리 조합은 중소기업중앙회가 지원하는 공동구매 시스템 도입 및 확대 운영을 위해 기존 아연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원재료, 원부자재 등 품목을 대폭 확대하여 참여기업의 원가절감에 기여하고, 정부의 R&D지원사업에 우리 조합이 직접 참여하여 공통과제 개발 및 보급 확산에 주력하는 등 기본 프로세스의 표준화를 통해 다수의 기업들이 저렴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교육훈련과 관련하여 우리 조합이 아직 훈련시설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합 홈페이지를 활용한 신기술 제공, 유사 훈련기관, 연구소 등 외부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하여 신기술 및 신공법 교과목 개설, 운영을 공동 협업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 계간지인 다이캐스팅뉴스를 전면 개편하여 시각적 효과 및 가독성을 높이고, 실용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조합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회원사 및 우리 업계에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보다 많은 기업들이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발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회원사 증대에도 역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다.
하영봉 이사장은 “다이캐스팅주조산업은 규모 면에서는 타 산업에 비해 작아 보일 수 있으나, 자동차·전기전자·건설 등 모든 수요 산업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핵심 뿌리산업”이라며 “전기차 시장 확대와 경량화 수요 증가 등 산업 환경 변화 속에서도 우리 산업의 중요성과 역할은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해 업계 경영자와 근로자, 전문가들이 조합을 중심으로 협력과 연대를 강화함으로써 산업 경쟁력 제고와 재도약의 계기를 만들어가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야드 고객센터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