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美 STS 스크랩 가격 약세 지속 전망
올해 소비 수요 감소와 니켈 가격 하락으로 인해 약세를 보인 미국 STS 스크랩 가격이 2024년에도 약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의 STS 수요는 2024년에도 거의 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304 및 316 등급 범용 STS 수요는 정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STS 시장의 주요 지수 중 하나인 ‘Bellwether 304 STS’ 스크랩 가격은 니켈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2023년 초 이후 10% 하락했다. 이러한 가격 하락은 니켈 가격의 하락세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비 수요가 아직 정상적인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에 하락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STS포럼(International Steel Forum)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전 세계 STS 스크랩 용해공장 총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2,844만 톤을 기록했다. 미국 STS 생산량은 2023년 상반기에 13.5% 감소한 94만2,000톤을 기록했다.
미국 내 철강시장 참여자들은 수요 감소를 반영하여 새해에도 STS 생산량이 더 늘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중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STS 완제품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2023년 STS 스크랩 수요도 약화됐다.
STS 가격의 향배는 일반적으로 니켈에 따라 달라진다. 생산되는 전체 니켈의 거의 70%가 STS 생산에 투입되고 니켈은 대부분의 상용 등급 STS에서 가장 큰 비용 구성 요소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니켈은 대러시아 무역제재 결과 올해 LME에서 가장 실적이 좋지 않은 금속으로 가격이 전년 대비 약 48% 하락했다. 그 결과 STS 스크랩과 LME 니켈 가격 사이의 단절은 일년 내내 더욱 커졌다.
미국 STS공장은 당시 니켈 스크랩의 가용성을 기준으로 STS 스크랩의 2차 니켈 단위에 대해 LME 니켈 교환 가격에 할인을 적용한다. 공장의 니켈 스크랩 가용성이 높기 때문에 올해 8월 할인율은 42%로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아거스(Argus)는 12월에 STS 스크랩 니켈 할인율을 46~47%로 평가했지만 이는 5년 평균인 62%에서 벗어났다. 니켈 스크랩 가용성이 낮으면 공장에서는 더 많은 스크랩을 확보하기 위해 할인율을 높인다.
STS 서비스 센터도 할증료 하락으로 재고 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조달 수준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304 STS 평판압연강판에 대한 추가 할증료는 연초 이후 33% 감소했다. 하락장에서 구매자는 바닥이 다시 진입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상승장에 매수하는 경향이 있다. 철강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평판압연제품 재고가 정상화되어 수요가 증가했음을 나타낼 수 있지만 구조용 STS 제품의 재고는 여전히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TS 스크랩 가격은 2024년에도 공급과 수요 역학에 계속 의존할 것으로 보이며, 이후에는 가장 최근 몇 년간처럼 LME 니켈 가격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구매자와 판매자들은 이러한 높은 니켈 변동성과 일반적인 가격 역학에 대한 신뢰 감소가 내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여 많은 딜러와 프로세서가 시장의 급격한 상승이나 하락에 대한 위험을 더 회피하게 될 전망이다.
전반적으로는 내년에도 미국의 STS 시장은 수요 약세 속에 재고 누적과 상대적으로 높은 니켈 가용성이 지속되면서 STS 스크랩 가격의 약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이야드 고객센터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