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스돔, ‘CBAM 관리 솔루션’ 로이드인증원 검증 획득
탄소배출 데이터 관리기업 글래스돔은 자사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관리 솔루션’이 국제 인증기관인 로이드인증원(LRQA)로부터 EU 규제 기준에 적합함을 검증받았다고 7월 24일 밝혔다.
로이드인증원은 EU에서 인정한 EU-ETS 검증기관으로, 추후 CBAM 공인 검증기관으로 등록 예정이다.
이번 로이드인증원 검증서 획득은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EU의 CBAM에 따라 국내 수출기업들이 이행해야 하는 탄소배출량 산정 및 제3자 검증 요건에 대한 글래스돔의 기술적 대응력을 공인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CBAM이 적용되는 철강, 알루미늄, 시멘트, 비료, 전력, 수소 6개 품목 수출기업들은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 본격적인 대응 전략 마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올해 말까지는 탄소배출량 보고 의무만 적용되지만, 내년부터는 이에 상응하는 CBAM 인증서 제출이 요구된다.
글래스돔의 CBAM 관리 솔루션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으로 CBAM 관련 제품 식별부터 생산공정 모니터링, 자동화된 탄소배출량 산정 및 보고서 생성, 제3자 검증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내부에 전문 인력이 부족하거나 컨설팅 및 검증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도입 문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글래스돔은 CBAM 관리 솔루션뿐 아니라 ISO 14067 국제 표준 및 카테나엑스(Catena-X) 유럽 산업데이터 표준 인증을 획득한 ‘제품탄소발자국(Product Carbon Footprint) 솔루션’과 GHG(Greenhouse Gas) 프로토콜 기반의 온실가스 산정 기능을 결합한 ‘통합 탄소관리 솔루션’ 등을 통해 글로벌 환경 규제 대응 전반에서 활용 가능한 솔루션 체계를 갖춰가고 있다.
이일형 로이드인증원 대표는 “이번 검증은 로이드인증원이 제3자 입장에서 솔루션의 기술적 완성도와 현장 적용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한 결과”라며 “글래스돔 솔루션이 CBAM 대응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함진기 글래스돔코리아 대표는 “로이드인증원의 검증을 통해 당사의 기술적 신뢰성을 공식적으로 입증받아 뜻깊다”며 “앞으로도 CBAM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수출기업들이 보다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지속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야드 고객센터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