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장동향 – 특수강봉강) 수출 증가·원료價 강세에 일부 제품價 ‘상승’

주간동향 2026-02-20

비수기로 인한 주요국들의 건설 경기 침체와 중국산 저가 수입재 증가에도 제조업 수출 증가와 고환율에 따른 원료 가격 강세로 인해 특수강봉강 일부 제품 가격이 상승했다.

주요 전방산업 동향을 살펴보면 건설 및 중장비 부문은 주요국들의 계절적 비수기와 세계 경제 침체로 인한 신흥국들의 광산업 침체로 인해 역대 최악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고, 제조업 부문에서는 조선과 석유화학 수출이 감소했다.

게다가 중국산 저가 수입재의 시장 잠식도 지속되고 있다. 1월 특수강봉강 수입 물량은 6만3,129톤으로 전년 동월 대비 9.6% 증가했고, 중국산 수입 물량은 5만9,028톤으로 전년 동월 대비 20.0% 증가했다.

이와 같은 악재 속에서도 가격이 상승한 주요 이유는 제조업 부문 수요가 반등했기 때문이다. 1월 석유, 철강, 이차전지, 가전 부문 수출이 소폭 반등했고,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수출은 역대 최고 수준의 실적을 기록한 상황에서 최대 수요처인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수출도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리고 고환율 장기화와 LME 니켈 가격 급등으로 인해 원료 가격 강세도 지속되면서 특수강봉강 업계는 STS봉강 가격을 인상했다.

특수강봉강 업계에서는 현재 업계 전반적으로 재무 상태가 악화된 상황에서 수익성 개선을 위한 추가적 제품 가격 인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중국산 수입재에 대한 반덤핑 조사 개시를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장비 #부문 #주요국들 #계절적 #비수기 #세계 #경제 #침체 #신흥국들 #광산업 #역대 #최악 #부진 #지속되 #특수강봉강
← 이전 뉴스 다음 뉴스 →

이야드 고객센터

location_on
신스틸 이야드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